오더 (Orders)

시티즈 오브 지그마 아미를 플레이 할 때, 아군 히어로들은 '오더'를 내릴 수 있다.
'오더'는 양면으로 이루어진 토큰으로 표현되며, 한쪽 면에는 팩션 마크가, 다른 면에는 오더 중 하나가 적혀있다.

배틀 라운드가 시작되고, 선후턴 굴림을 마친 후, 전장의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마다 오더를 하나씩 부여할 수 있다.
부여한 오더는 팩션 마크가 위로 올라오도록 토큰을 배치한다.
같은 오더는 한번에 최대 3명의 히어로에게 부여할 수 있다.

'시티즈 오브 지그마 오더'는 시티즈 오브 지그마 히어로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키워드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종족 오더'가 있다.

오더는 발동될 때까지 공개되지 않는다.
각 오더는 언제 공개되며,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있다.
아군 유닛은 한 페이즈에 동일한 오더의 효과를 한번만 받을 수 있다.

배틀 라운드가 종료될 때, 모든 오더는 게임에서 제거된다. (공개되지 않은 것 포함)

* 오더는 명령이 아니기에, 명령을 사용하거나 받는 것을 막지 않는다.

시티즈 오브 지그마 오더

* 전열을 갖춘 진격 (Advance in Formation)
자신의 이동 페이즈에 이 오더를 공개할 수 있다.

공개시, 이번 페이즈가 끝날 때까지, 일반 이동을 시작할 때,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에 있던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들은 이동 수치에 +3"
추가로, 이번 페이즈가 끝날 때,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에 있는 CASTELITE 유닛들은 일반 이동을 수행했어도 'Fortified Position'의 조건을 충족한다.

* 대항-돌격 (Counter-charge)
상대방의 차지 페이즈가 종료할 때 이 오더를 공개할 수 있다.

공개시, 모든 적 3" 바깥에 있고,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에 있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은 차지를 시도할 수 있다.
추가로, 해당 유닛이 이번 페이즈에 차지 이동을 수행했다면, 이번 턴 동안, 근접 무장들의 렌드 수치가 1 향상된다.

휴먼 오더

* 대응 사격 (Return Fire)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의 아군 유닛이 사격 공격의 대상으로 선택되었을 때 이 오더를 공개할 수 있다.

공개시, 해당 적 유닛이 사격 공격을 모두 마친 후,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에 있으며, 모든 적 3" 바깥에 있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은 즉시 사격을 할 수 있다.

* 제압 사격 (Suppressing Fire)
자신의 사격 페이즈가 시작될 때 이 오더를 공개할 수 있다.

공개시,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의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이 사격을 마친 후, 만약 모든 공격을 한 유닛을 대상으로 수행했다면, 2D6을 굴리고 해당 공격으로 제거된 모델의 숫자를 더한다.
만약 굴림값이 해당 적 유닛의 브레이버리 수치를 초과한다면,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해당 유닛은 제압된다.
제압된 유닛은 스트라이크-라스트가 적용된다.

* 교전 개시 (Engage the Foe)
자신의 차지 피에즈가 시작할 때 이 오더를 공개할 수 있다.

공개시, 이 오더를 가진 히어로 3" 이내에 있고, 모든 적 3" 바깥에 있으며, 이번 게임에서 아직 전투를 수행하지 않은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만약 해당 유닛이 이번 페이즈에 돌격 이동을 수행했다면, 후속 컴뱃 페이즈 동안 해당 유닛은 근접 무장들의 공격 횟수에 +1

해머할-악샤

* 사관학교의 장교단
아군 해머할 악샤 히어로에게 오더를 부여할 때, 1개 대신 2개를 부여하나, 반드시 다른 오더를 부여해야만 한다. (한 히어로 한정, 중복 오더는 3번까지 사용 가능)

* 해머할의 매지스터
해머할-악샤 아미에 동맹 아벤티스 파이어스트라이크가 포함되어 있다면, 자신의 히어로 페이즈가 시작할 때, 추가로 1CP를 받는다.

해머할-기라

* 상록시의 보급품
해머할 기라 아미는 배틀팩에서 제한하는 증원 횟수보다 1회 더 시티즈 오브 지그마 유닛을 증원할 수 있다.

추가로, 아군 해머할 기라 휴먼 유닛들은 10 이상의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면, 브레이버리가 10이 된다.

엑셀시스

* 무시무시한 품종
아군 엑셀시스 몬스터들은 운드 수치에 +1

추가로, 아군 엑셀시스 프리길드 캐벌리어는 전투를 수행하여 모든 공격을 마친 후, 3" 이내의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프리길드 캐벌리어 모델 숫자만큼 주사위를 굴린 후, 각 굴림값 4+마다 해당 유닛에게 1 모탈 운드의 피해를 입힌다. 

휴먼 특성

이동: 5"
운드: 1
브레이버리: 5 (엘리트: 7)
세이브: 4+

낮은 브레이버리, 높은 세이브, 평범한 공격 스텟 (4+)

타리아 베드라, 파치의 암사자

* 워마스터

해머할-악샤 아미에서 지휘관으로 취급됨.


* 해머할의 1등 원수

이 유닛은 6+ 와드를 가진다.


* 앞에서의 지도

이 유닛이 다른 적 유닛 3" 이내에 있다면, 적 3" 이내에 있는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에게 재집결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추가로, 그렇게 한다면, 재집결 명령을 받은 유닛은 6 대신 4+로 제거된 모델이 복귀한다.


* 견줄 데 없는 전략가

이 유닛이 시티즈 오브 지그마 아미에 포함되어 있다면, 히어로에게 '오더'를 배분할 때 1개 대신 2개 부여할 수 있다.

각 오더는 반드시 다른 오더여야만 한다.


* 마비독

이 유닛은 다른 몬스트러스 램페이지와 더불어 다음의 몬스트러스 램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턴에 차지 이동을 했다면, 3" 이내의 적 몬스터를 하나 선택하고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굴림값 3+로 이번 턴 동안, 해당 유닛은 스트라이크-라스트 효과를 적용받는다.


프리길드 마샬 온 그리폰

* 꿰뚫는 포효

이 유닛은 '포효' 몬스트러스 램페이지를 사용할 때, 3" 이내의 1 유닛 대신 2 유닛을 선택한다.


* 전술적 예리함

이 유닛이 시티즈 오브 지그마 아미에 포함되어 있다면, 게임 당 한번, 히어로에게 '오더'를 배분할 때 1개 대신 2개 부여할 수 있다.

각 오더는 반드시 다른 오더여야만 한다.


* 돌격 마상창

이 유닛이 차지 이동을 한 턴에는, 프리길드 마상창의 데미지와 렌드 수치에 +1


프리길드 마샬 앤 렐릭 엔보이

* 유물 사절 시종

자신의 히어로 페이즈가 시작할 때, 유물 사절을 시중을 들게 할건지, 다른 유닛에게 파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만 한다.


시중을 들게 했다면, 이 유닛은 다른 유닛에 더불어 추가로 히로익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다른 유닛에게 파견했다면,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을 선택한다.

다음 내 히어로 페이즈까지, 해당 유닛이 다음으로 받는 명령은 CP를 소모하지 않는다.


* 북돋우는 연설

전투 중 한번, 이 유닛은 다른 히로익 액션에 더불어 다음의 히로익 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유닛 18"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을 최대 3개까지 선택한다.

선택한 각 유닛마다, 2D6을 굴리고, 굴림값이 해당 유닛의 브레이버리 수치 이하라면,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해당 유닛의 각 모델은 오브젝트를 점령할 때, 2 모델로 취급된다.


프리길드 캐벌리어-마샬

* 지그마를 위해, 돌격!

이 유닛이 '최상의 시간' 히로익 액션을 사용했다면, 다른 효과에 더해, 이번 턴이 끝날 때까지, 이 유닛과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프리길드 캐벌리어 유닛들은 차지 굴림값에 3을 더한다.


* 적들을 압도해라

이 유닛은 차지 이동을 한 턴에 스트라이크-퍼스트 효과를 얻는다.

추가로 컴뱃 페이즈에 이 유닛이 차지 이동을 했고, 해당 페이즈에 처음으로 전투를 마쳤다면,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와 있고 이번 페이즈에 아직 전투를 수행하지 않은 프리길드 캐벌리어를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은 즉시 전투를 수행한다.


프리길드 커맨드 코어

* 그레이트 헤럴드

이 유닛에 그레이트 헤럴드가 있는 동안에는 토템 키워드를 얻는다.


* 원수의 의장대

첫 배틀 라운드가 시작되고, 선턴이 결정되기 전, 이 유닛과 함께할 전장 위의 아군 프리길드 마샬 앤 렐릭 엔보이를 하나 선택한다.

각 프리길드 마샬은 하나 이상의 커맨드 코어와 함께 할 수 있다.

해당 프리길드 마샬은 이 유닛 3" 이내에 있다면, 4+ 와드를 가진다.


* 뼈톱

이 유닛에 워 서전이 포함되어 있는 동안에만 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히어로 페이즈가 종료될 때,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을 3 유닛까지 선택할 수 있다.

선택한 각 유닛들은 피해를 D3 만큼 회복하거나, 회복할 피해가 없다면 총합 운드 D3 이하 만큼 제거된 모델을 부활한다.


* 첩보원 파견

이 유닛에 위스퍼블레이드가 포함되어 있는 동안에만 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턴 당 한번, 적 유닛이 명령을 받을 때, 해당 명령을 방해할 수 있다.

사용시 주사위를 하나 굴려, 굴림값 4+로 해당 명령은 실패하고 해당 명령에 사용된 CP는 제거된다.

(여전히 명령은 사용된 것으로 취급한다.)

각 명령 당 이 능력은 한번만 적용될 수 있다.


* 진격의 소리

이 유닛에 그레이트 헤럴더가 포함되어 있는 동안에만 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들은 런, 차지 굴림값에 +1

추가로, 12" 이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들은 리트릿 이동시, 해당 페이즈 동안 이동 수치에 +D3"


* 코푸스 솜니의 노래

이 유닛에 소울 쉽허드가 포함되어 있는 동안에만 이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의 모델이 도주할 때마다,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굴림값 4+로 해당 모델은 도주하지 않는다.

한 유닛은 페이즈 당 한번만 이 능력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프리길드 스틸헬름

* 지휘부

- 챔피언: 근접 공격 공격 횟수에 +1

- 기수: 10 모델 당 1, 브레이버리 +1

- 전투 사제: 10 모델 당 1


* 대지 축성

자신의 이동 페이즈가 종료될 때, 이 유닛에 전투 사제가 포함되어 있고, 자신이 점령한 오브젝트 점령에 참여하고 있으며, 해당 오브젝트의 범위 내에 적 유닛이 없다면, 그 땅을 축성할 수 있다.

사용시 주사위를 하나 굴려, 굴림값 3+로 해당 오브젝트는 축성된 것으로 취급한다.

아군 시티즈 오브 지그마 휴먼 유닛들은 축성된 오브젝트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 있는 동안 6+ 와드를 가진다.

상대방이 축성된 오브젝트를 점령하면, 더 이상 축성되지 않은 것으로 취급한다.


* 전선 유지

이 유닛이 '전력 공격', '전력 방어' 명령을 받을 때마다,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왔으면서 이번 페이즈에 아직 명령을 받지 않았고 이 능력을 가진 다른 아군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은 이 유닛과 동일한 명령을 받는다.


프리길드 캐벌리어

* 지휘부

- 아크-나이트: 근접 무장을 아크-나이트 블레이드와 교체

- 기수: 5 모델 당 1, 브레이버리 +1


* 파괴적인 돌격

이 유닛이 차지 이동을 한 턴에는, 캐벌리어 웨폰의 데미지와 렌드 수치에 +1


프리길드 와일더코어 헌터

* 지휘부

- 워든: 다른 무장에 더불어 '사나운 물기' 공격을 수행할 수 있다.

- 추적견: 11 모델 당 4 모델은 반드시 추적견이 되어야만 한다.

- 아바레스터: 11 모델 당 1 모델은 사냥용 석궁 대신 사냥용 아바레스트를 장비한다.


* 숙련된 추적자

배치가 완료되고, 첫 배틀라운드가 시작하기 전, 이 유닛은 일반 이동을 수행할 수 있다.


* 은밀하고 위험한

이 유닛은 엄폐하거나, 해당 적 12" 바깥에 있다면 시야에 보이지 않는다.

추가로, 이 유닛은 엄폐를 받는 동안, 사격 무장의 렌드 수치에 +1


추천 조합

* 보병 중대 - 460~660

프리길드 마샬 앤 렐릭 엔보이

프리길드 커맨드 코어

2~4 프리길드 스틸헬름


프리길드 마샬+커맨드 코어가 주변 보병들 지원하는 방어형 조합

초중반 점령 우위를 위해 '북돋우는 연설'을 사용하는게 좋다.

커맨드 코어 '워 서전'의 회복이 3 유닛인 만큼, 스틸헬름 유닛 숫자를 3 이하로 유지하는게 중요


* 기병 중대 - 480~840

프리길드 캐벌리어-마샬

프리길드 캐벌리어 2~4


프리길드 캐벌리어-마샬의 '지그마를 위해, 돌격!'과 휴먼 오더 '교전 개시 (Engage the Foe)'를 조합

시티즈 내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충격력을 확보할 수 있고, 화력이 안정적인 편이다.

엑셀시스에서는 소소하게 추가 피해를 기대해 볼 수 있다.


* 정찰 중대 - 280

와일더코어 헌터 2


게임 시작 전 이동, 커버 받는 동안 은식 특성으로 스커미싱에 특화되어 있다.

기본적인 화력이 퓨질리어 이상이라 유용한 견제 요원으로 사용하기 좋다.

휴먼 계열 사격 병종 중 가장 유연한 기동성이 큰 장점.


* 지휘 유닛

타리아 베드라

or 프리길드 마샬 온 그리폰


위 프리길드 조합이 1000포 이상 들어가면 무난하게 활약할 수 있다.


타리아를 사용한다면 '앞에서의 지도' 효율을 늘리기 위해 20 모델 이상의 스틸헬름이 있는게 좋다.

프리길드 마샬은 더 높은 방어력을 가졌으며, 지그마라이트 워해머와 조합해 누킹도 가능하다.


둘 모두 여차하면 대괴수를 전담해야 하는 만큼 뒷 포지션을 유지하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