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배틀톰에 무슨 일이 벌어지는건가요?

    AoS Battletomes Mar27 Image3

    거의 모든 워스크롤이 개편될 예정, Wounds 수치가 Health로 변경됨.

    오브젝트 마커의 사이즈가 반지름 6" 원에서, 40mm 마커를 중심으로 한 반지름 3"의 원으로 변경됨.

    범용 특수 규칙(USR)이 도입됨. (기존 와드, 플라이 등의 규칙의 연장선)

    배틀쇼크가 제거됨.

    커맨드 포인트의 개수가 전반적으로 줄어듬.


    게임 내 전반적인 행동이 능력으로 정리되었으며, 각 능력은 발동 시점과 효과로 나뉘어 알아보기 쉬워짐.

    3판 배틀톰은 4판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나, 현존하는 모든 팩션은 무료로 사용 가능한 팩션 팩을 받게 됨.


    모듈식 규칙이란

    AoS ModularRules Mar28 Infograph1

    뉴-에오지에서는 규칙을 핵심 규칙과 심화 규칙으로 구분한다.

    핵심 규칙에는 이동, 전투, 사격, 오브젝트, 지형에 대한 기본적인 규칙이 포함되어 있다.

    심화 규칙에는 명령, 지형, 마법, 군대 구성, 지휘부, 배틀 택틱 등의 규칙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배틀팩에 따라 사용되는 규칙이 상이하다.


    입문자를 위한 '스피어헤드' 배틀팩에서는 핵심 규칙과 워스크롤만이 사용되나, 제너럴스 핸드북에서는 모든 규칙에 더불어 시즌 규칙이 추가로 적용된다.

    AoS ModularRules Mar28 Infograph2

    이는 일시적인 규칙이 게임 내 핵심 규칙 등과 충돌하여, 규칙이 번잡하게 수정되는 것을 방지하며, 플레이어가 순서에 따라 각 규칙을 숙련하는데 도움이 된다.


    선제권 굴림

    AoS DoubleTurn Mar29 Infograph

    배치를 먼저 마친 플레이어가 1라운드의 선턴을 가져가는 규칙과, 매 라운드마다 선제권 굴림을 실시하는것은 유지된다.

    그러나, 이제 연턴(후턴-선턴)을 선택한 플레이어는 해당 턴에 배틀 택틱을 선택할 수 없게 되는 패널티를 받는다.

    * 연턴을 '선택'하는 경우 한정이니, 강제 연턴 부여로 점수를 말리는 플레이는 불가능한 것으로 추측됨.


    군대 구성

    AoS ArmyComp Apr3 Infograph1

    기존의 리더/배틀라인/아틸러리/베해모스로 나뉜 군대 작성 방식이 새롭게 변경됨.

    추가로 강력한 '쏠림' 현상을 가지고 있었던, 바탈리온 구성 또한 새로운 규칙에 맞추어 변경되었음.


    이제 각 아미는 하나 이상의 연대로 구성되며, 한 아미에는 최대 5개의 연대를 사용할 수 있음.

    각 연대는 단일 히어로가 이끌며, 최대 3개의 다른 유닛을 포함할 수 있음. (만약 해당 히어로가 지휘관이라면, 추가로 1유닛을 더 포함할 수 있음)

    각 히어로는 프로필에 연대에 포함할 수 있는 유닛이 기록되어 있음. (바나리 배너블레이드면 바나리 유닛, 테클리스면 모든 루미네스 등)

    일부 히어로는 자신의 연대에 다른 히어로를 포함할 수 있게 만들어줌. (마이티 로드 오브 코른은 고어초즌 히어로를 연대에 추가할 수 있게 만들어줌)


    이는 각 아미가 테마를 맞춘 여러 연대의 집합으로 나타날 수 있게 만들어주며, 변경되는 서브팩션의 개념과 함께 유저 고유의 팩션을 구상하는데 도움을 주게 될것임.

    연대 내 모든 유닛은 동시에 배치되며, 유니크가 아닌 거의 모든 유닛이 증원 가능해짐. (이제 아미 내 증원 최대 횟수 제한이 없어졌으나, 연대에 포함되어야만 증원이 가능하며, 2중 증원이 사라짐)


    AoS ArmyComp Apr3 Infograph2

    연대에 포함되지 않은 모든 유닛은 보조병으로 취급되며, 다른 제약은 없으나 보조병을 다수 기용하는 것은 아래의 불리점을 불러옴.

    먼저, 각 보조병은 1회의 배치 횟수를 소모하고, 매 배틀 라운드가 시작할 때마다, 보조병이 가장 적은 플레이어는 추가로 CP를 1점 획득함. (다수의 보조병은 1라운드 선턴 주도권과 CP를 잃게 만듬)

    특히나 개편된 워스크롤과 종특에는 추가 CP를 제공하는 능력이 없기에, 이 CP의 가치는 이전에 비해 매우 커질 예정임.


    기존의 서브팩션 또한 전투 대형이라는 이름으로 개편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특정한 배경보다 특정한 전투 방식에 집중하도록 변경되었음. (단일 아미 내 다양한 분파 사용 가능, 도색 스킴의 자유도 증가)


    아티팩트, 로어 마법, 로어 기도 등 기존의 인핸스먼트가 유지되며, 지휘관만 사용 가능했던 커맨드 트레잇이 히로익 트레잇이라는 이름으로 개편되어 다른 히어로들이 접근 가능해졌음.

    추가로 Manifestation 로어, 실제화 로어라 불리는 새로운 개념의 인핸스먼트가 추가됨. (이거 100% 엔드리스 스펠임.)


    새 버전의 워스크롤 해부

    약 9년간 형식을 유지한 워-스크롤이 개편되었다.

    공용 특수 규칙(USR)과 브레이버리가 사라진 세상은 어떻게 변화했을 것인가~


    AoS 전쟁 스크롤 4월 5일 Inforgraph1

    1. 이동(Move): 기존이랑 동일, 각 모델의 최대 이동 범위

    2. 체력(Health): 기존의 'Wounds'와 동일, 해외 번역을 고려한 변경점

    3. 점령(Control): 유닛 내 각 모델이 오브젝트를 점령할 때, 몇 모델인지 확인하는 수치 (= 40k의 OC)

    4. 방호(Save): 기존의 세이브와 동일, 굴림값이 세이브 수치 이상이면 성공 (= 낮을수록 좋다.)

    5. 유닛 타입: 유닛의 이름, 무장을 표기

    6. 키워드: 각 유닛의 유형, 커맨드 모델 여부, 소속, 특수 규칙이 기록됨.

    7. 무장: 유닛 내 모델들이 장비하는 무기, 근접/사격으로 나뉜다.

    8. 특수 능력: 각 유닛이 가진 특수한 능력들을 뜻한다.


    보면, 어제 삭제된 리버레이터가 그 이름 고대로 여기 다시 나타났다.

    아주 킹받는 부분이며, 챔피언이 분대 특수 무장을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된 점이 눈에 띈다.

    현 워스크롤이 스타터 유닛 전용인지, 일반 유닛 전용인지 알 수 없으나 망방/쌍망 구분이 없는것 또한 기묘하다.

    새로 추가된 능력 'Stalwart Defenders'는 자신의 영역내 완전히 들어온 오브젝트 점령시, 유닛의 총 점령수에 +3을 해주는 능력이다. (적 유닛과 서로 소모전인 상황에서 유용)


    챔피언, 악사, 기수 등 커맨드 모델들이 키워드화 되며, 팩션별 커맨드 모델 효과가 얼리전시의 일부로 편입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ex) 소울블라이트 그레이브로드 커맨드 모델: 챔피언은 마운트가 아닌 근접 공격의 공격 횟수 +1, 악사는 차지 굴림값이 6 이하면 보정 안받는 6으로 취급, 기수는 와드 1 리롤 등


    기존의 'Lay Low The Tryants'는 무장에 Crit(Mortal)이 추가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Crit(X)는 무장에 추가된 새로운 공용 특수 규칙으로 보정받지 않은 힛 굴림값 6에서, X가 발생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X가 모탈이면 모탈 운드, 운드면 오토 운드 등)


    또, 어빌리티들의 발동 시점이 색상과 아이콘으로 구별되었다.


    <턴 시퀀스 -> 턴 페이즈>

    AoS 전쟁 스크롤 4월 5일 Inforgraph2

    검정: 턴 시작

    노랑: 영웅 페이즈(= 단계)

    회색: 이동 페이즈

    파랑: 사격 페이즈

    주황: 돌격 페이즈

    빨강: 전투 페이즈

    보라: 턴 종료


    나가쉬의 워스크롤로 변경점을 또 확인할 수 있었다.

    AoS Warscrolls Apr5 Warscroll2

    먼저 데미지 테이블이, 배틀 데미지드로 변경되었다.

    순차적으로 약화되던(=죽기 직전까지도 의미가 없던), 데미지 테이블이 일정 이상 피해를 입으면 특정 영역이 약화되는 것으로 단순화되었다.

    나가쉬의 경우에는 10 이상의 피해를 입으면, 파워레벨(마법 시전 횟수로 추측)에 -3을 받는 것으로 나와있지만, 유닛마다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쉽게 추측할 수 있다.


    나가쉬의 지팡이는 기존 마법 시전, 언바인드, 디스펠 모두 +3을 받는 효과에서 미스캐스트가 발생하기 전까지 +2, 턴 당 첫 미스캐스트 무시로 변경되었다.

    기존 2d6을 굴리는 마법 시스템이 유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미스캐스트 등의 효과 또한 여전히 존재한다. (언바인드 관련 보정치가 상당부분 없어진다는 루머 또한 적용되었다.)


    오랜 시간 전용 주문으로 가지고 있었던, 먼지의 손길이 변경된 '램페이지'의 일종으로 편입되었다.

    발동 시점이 보라색인 것을 보면, 기존 돌격 페이즈 종료 시점에 발동하던 몬스트러스 램페이지가 다양한 시점에 발동되게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in combat이라는 문구가 인상적인데 적 3" 이내에 있는 상황을 '교전중'이라는 문구로 통합한 것으로 추측된다.


    최고위 언데드 군주는 기존 매 턴 5+로 제거된 잡졸 절반 부활에서, 화끈한 게임 당 한번 비-유니크, 비-히어로 데스 유닛 전체 부활로 변경되었다.

    블러드 나이트? 테러가이스트? 모르가스트? 블랙 코치? 뭐든 원코인을 제공한다.

    기존 호드 아미에서나 의미가 있었던 나가쉬에게 고급 언데드 부활 컨셉을 추가했다.


    전용 능력과 마법들이 하나의 마법 '나가쉬의 기도'로 통합되었다.

    사거리 18", 시전값 7인 이 주문은 턴 당 여러번 시전할 수 있고, 범위 내에 완전히 들어온 아군과 적군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기존 마법 시전->대상 지정이, 대상 지정->마법 시전으로 변경된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으며, 대상 중복 지정 금지 여부가 포함된 것 또한 볼 수 있다.

    (굴리는 주사위 개수를 명시하는 것을 보면, 주문에 따라 시전 주사위 개수가 변경될 수 있음을 확인 가능하다.)


    해당 유닛이 적 유닛이면 D3 모탈 운드의 피해를 입히고, 아군 유닛이면 다음의 효과중 하나를 선택한다.

    * 다음 내 턴이 시작할 때까지, 5+ 와드를 부여한다.

    * 체력의 총합이 3이 되도록, 대상의 제거된 모델을 부활시킨다.


    부활과 버프의 범위가 기존 잡졸에서 고급 언데드까지로 확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부여형 능력으로 전환되어 기동이 편리해졌다.

    다만, 자체 회복&대상 회복 능력을 잃게 되어 자체 유지력은 조금 떨어질 것으로 추측된다.


    키워드에서는 제너럴로 취급하는 '워마스터', 마법 시전 횟수를 표현하는 '위자드(9)', 키워드화 된 와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강력한 새 명령으로 전장을 장악하라

    AoS Commands Apr10 Boxout1

    커맨드 포인트 획득량이 변경됨.


    이제 라운드 시작시 4개를 받고, 언더독 플레이어(승점이 적은 플레이어)가 1개를 추가로 받음.

    [이전 라운드 시작시 1개, 제너럴이 전장에 있으면 히어로 페이즈마다 1개, 후턴 플레이어가 1개]


    그 외 커맨드 어빌리티 제한은 유지됨.


    오시아크 등 커맨드와 상호작용이 많은 팩션은 대대적인 개선이 있을 예정임.



    AoS Commands Apr10 Boxout8

    커맨드 어빌리티 사용 조건이 명확하게 변경됨.

    추가로 명령 범위&조건이 사라짐 (히어로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유닛 등)

    리액션 태그가 없는 모든 커맨드는 해당 턴 종료 시점에 사용함.



    AoS Commands Apr10 Boxout2

    올아웃 어택, 디펜스는 그대로 유지됨.



    AoS Commands Apr10 Boxout3

    마찬가지로 앳 더 더블, 포워드 투 빅토리 또한 그대로 유지됨.



    AoS Commands Apr10 Boxout4

    랠리는 이제 기존 제거된 모델마다 주사위 굴려, 6+로 한 모델 부활에서, 주사위 6개를 굴리고 4+마다 랠리 포인트를 얻는 식으로 변경됨.

    획득한 랠리 포인트마다 피해 1 회복, 혹은 총합만큼 모델을 부활시킬 수 있게 됨. (단일 모델 랠리 너프, 괴수 모델 랠리 버프 등)

    히로익 액션: 히로익 리커버리와 통폐합됨.


    리디플로이는 사용 시점이 이동 페이즈 종료시로 변경되었고, 9" 이내로 적 유닛이 이동해 들어오는 조건이 사라짐.

    발동 시점의 변화로 효과는 동일하지만, 중간에 길목을 막는 플레이는 불가능해짐.



    AoS Commands Apr10 Boxout5

    언리쉬 헬은 커버링 파이어로 변경됨.

    기존처럼 돌격해오는 적을 사격하는 대신, 적 사격 페이즈에 가장 가까운 적 유닛을 대상으로 힛에 -1 패널티를 받고 사격할 수 있음.


    신규 커맨드 카운터-차지는 상대방의 차지 페이즈에 돌격을 할 수 있는 고급 능력이지만, 그 대가로 높은 CP 소모값을 가지고 있음.



    AoS Commands Apr10 Boxout6

    마법/기도에서도 커맨드가 생김.

    사용하면, 아군 유닛을 하나 선택해 주문이나 마법을 자신의 턴처럼 사용 가능하나, 굴림값에 -1 패널티를 받음.



    AoS Commands Apr10 Boxout7

    추가로 진형 붕괴 커맨드 어빌리티가 생김.

    돌격 이동을 한 턴이 종료될 때, 컴뱃 범위(3") 내 유닛을 하나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데, 대상이 자기 헬스보다 낮아야만 함.

    D3 모탈 운드의 피해를 입히고, 자기 이동 수치만큼 해당 유닛을 통과해서 이동할 수 있고, 원한다면 전투에서 벗어날 수도 있음.

    (다른 적 유닛의 컴뱃 범위 이내로 들어갈 수 없음.)


    스톰캐 스톰스트라이크 채리엇은 이 커맨드를 받으면 추가로 D3 모탈 운드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거리에 D6을 추가함.


    AoS Commands Apr10 Warscroll1

    스톰스트라이크 채리엇은 인펀트리/워머신 등 신규 추가된 키워드의 사용처를 확인할 수 있었음.


    크리(X): 보정 받지 않은 힛 6에서 x발동

    안티-X(Y): X 적 공격시 Y발동

    차지(X): 돌격한 턴 한정 X적용


    아마 지금 도끼에 차지 붙어있는데, 창에 넣어야 할거 실수한듯 보임.

    무장 선택지 자체는 여전히 남아있긴 함.


    신규 공용룰은 아직까지는 직관적임. (모탈 운드가 모탈 데미지로 변경된건 아직 익숙하지 않은듯)


    신규 어빌 아지르 언리쉬는 돌격 후 1" 이내의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해 D3을 굴려, 2+로 굴림값 만큼의 모탈 데미지를 입히는데, 이게 D3 굴려서 3+로 2/3 데미지를 입히는건지, D3 굴려서 2+로 1/2/3 데미지를 입히는건지 롤 판정 규칙을 봐야 알듯


    새로워진 종특(배틀 트레잇)과 서브팩션


    기존 히로익 액션 '최상의 시간'이 개편되어 스톰캐스트 이터널의 종특으로 편입됨. (히로익 액션은 삭제)

    매 자신의 히어로 페이즈마다 아직 이 능력을 사용하지 않은 스톰캐스트 이터널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해당 유닛은 이번 턴 동안 운드/세이브 굴림값에 +1을 받음.

    대신 기존의 자폭 능력인 'Blaze of heaven'이 사라짐.

    스톰킵/사이온 오브 스톰 구분이 사라짐.

    이제 사이온 오브 스톰만 남았고, 아미의 절반을 리저브하는 기존 규칙을 계승함. (리디머 강화, 동맹 컨셉은 다른 규칙으로 전환됨)

    홀리 커맨드 목록이 삭제되며, 천상의-도움이 추가됨.

    기존처럼 커맨드 포인트를 소모하고, 증원이 안된 리디머 유닛에서 유니크가 아닌, 2 이상의 모델로 구성된 스톰캐스트 보병/기병을 절반의 모델로 구성된 유닛으로 부활시킴. (유닛 절반 부활)

    펄미네이터 등 고급 유닛의 부활에도 사용 가능해졌으나, 등장 시점/최대 숫자에는 약간의 패널티가 생김.


    이제 아미를 구성할 때 전투 대형을 선택하게 됨.

    이는 구판의 서브 팩션처럼 작동하며 특정 세력이 전투를 수행하는 방식이나 사용하는 특정 전술을 표현하는 방식을 보여줌.

    그러나 더 이상 특정 색 구성표나 세계의 위치에 얽매이지 않으므로 플레이어가 창의성을 표현하고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게됨.

    창작 서브 팩션 츄라이 츄라이~


    선더헤드 호스트는 1~2판 워스크롤 바탈리온의 효과를 계승함.

    워리어 챔버 유닛은 비-워리어 챔버/히어로가 아닌 유닛 12"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 있으면 힛 굴림값에 +1을 받음.

    * 워리어 챔버: 리버레이터, 쥬디케이터 등 기본 배틀라인급 유닛~히어로

    익스트리미스 챔버 특룰은 돌격한 유닛 중 하나가 3+로 스트라이크-퍼스트를 받는 효과임.

    * 익스트리미스 챔버: 스톰드레이크, 드라코시안 등

    다음주에는 개편된 마법과 기도, 컴뱃에 대해 소개할 예정임.

    

    전투의 열기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 돌격

    질주나, 퇴각을 이번 턴에 수행하지 않고 교전상태가 아닌 아군 유닛을 하나 선택해 2D6을 굴린다.

    해당 굴림을 돌격 굴림이라 부르고, 교전 범위를 통과하여 해당 굴림값 만큼 적 0.5" 이내에서 이동을 마치게끔 이동해야만 한다.

    이 능력을 사용한 유닛은 돌격한 것으로 취급한다.


    * 파이트

    교전 범위 이내에 있거나, 이번 턴에 돌격한 아군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해당 유닛은 파일-인 이동을 수행한 뒤, 교전 범위 이내에 있다면, 범위 내 적 유닛들에게 공격을 배분한다.

    대상 유닛들에게 근접 공격을 수행한다.


    * 방패 후려치기

    교전 범위 이내에 있는 이번 턴에 돌격한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이 유닛 내 모델마다 D6을 굴려, 각 굴림값 6+ 마다 대상에게 1모탈 데미지의 피해를 입힌다.


    * 수정의 손짓

    교전 범위 이내에 있는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주사위를 하나 굴려, 해당 굴림값이 대상의 체력 수치를 초과하면, 스트라이크-라스트 효과를 부여한다.


    * 컴뱃 어빌리티 시퀀스

    1. 활성화 된 플레이어의 컴뱃 페이즈 능력 사용

    2. 상대방의 컴뱃 페이즈 능력 사용

    3. 활성화 된 플레이어부터 파이트 어빌리티 사용


    기존 스트라이크-퍼스트, 라스트 어빌리티와 어빌리티의 시점 꼬임 문제를 해결함.

    (이전에는 스트라이크-퍼스트와 컴뱃 시작시 사용하는 능력의 시점이 꼬이는 경우가 있었음)


    * 교전 중 사격 개편

    무기에 교전 중 사격 능력이 없으면 유닛은 교전 중일 때 사격 공격을 할 수 없게 됨.


    * 파일-인 이동

    파이트와 같은 능력들은 파일-인 이라 부르는 짧은 이동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경우가 있다.


    - 교전 도중인 유닛

    교전 범위 이내의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파일-인 이동을 수행한다.

    유닛 내 각 모델은 3" 만큼 이동할 수 있고, 적 유닛들의 교전 범위를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으나, 반드시 대상 유닛에게 가까워져야만 한다.

    이동을 마칠 때, 이동을 시작하기 전 교전 상태인 모든 유닛과 교전을 유지해야만 한다.


    - 교전 중이 아닌 유닛

    유닛 내 각 모델은 원하는 방향으로 3" 만큼 이동할 수 있고, 적 유닛들의 교전 범위를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다.


    * 피해 배분 방식 변경

    이제 모델에 피해를 배분하지 않고, 유닛 전체에 피해를 배분합니다!

    유닛이 입은 피해가 체력 수치와 같아지면, 해당 유닛의 플레이어는 코히런시를 유지하는 선에서 모델을 제거함.

    이렇게 하면 피해를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어떤 모델이 부상을 입었는지 추적하지 못하거나 무심코 첫 번째 데미지 포인트를 유닛 챔피언에게 할당하고 과거의 자신을 저주하는 일이 방지됨.


    * 빈디케이터

    안티-차지(X): 이번 턴에 돌격한 유닛을 대상으로 공격할 때, X 적용

    홀드 더 실드월: 이 유닛이 이번 턴에 돌격을 수행하지 않고, 이번 턴에 돌격한 적과 교전 중이라면,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굴림값 4+로 이 유닛은 이번 턴 스트라이크-퍼스트를 받는다.


    * 크록시거

    안티-인펀트리(X): 인펀트리 유닛을 대상으로 공격할 때, X적용

    브루탈 블로우: 10 모델 이상으로 구성된 적 유닛을 대상으로 공격할 때, 근접 무장의 피해값에 +1 (기존 대비 체력 증가, 투 운드 스텟 증가)


    * 코히런시 범위 변경

    이제 모든 코히런시 범위는 0.5" (기존 1")

    그외 기존 제약 유지되며, 수평으로만 측정됨. (25mm 평화의 띠 불가)

    일부 대형 모델들은 코히런시 범위가 늘어나는 규칙을 받음.


    * 퇴각

    배틀쇼크의 삭제로 인해, 리트릿은 약간의 패널티를 가지게 됨.

    퇴각을 수행하기 전 D3 모탈 데미지를 입고, 적 교전 범위 바깥으로 위치하게끔 이동할 수 있음.

    다만, 스케이븐 등 교활한 팩션들은 피해 없이 교전에서 벗어나는 특수 규칙을 가지게 될 것임.


    최고의 마법을 시전하고 강력한 기도를 해보세요

    * 마법사 변경

    마법사들은 이제 '파워 레벨'을 가지게 됨.

    파워 레벨은 페이즈 당 사용 가능한 주문, 언바인드, 추방 횟수를 뜻함.

    예를 들어 WIZARD(2)는 한 페이즈에 주문을 1회, 추방을 1회 할 수 있다는 뜻임. (원하면 주문만 2회, 언바인드만 2회 등등 자기 맘대로)


    위어드 놉은 기존의 고유 마법 'Green Puke'이 원거리 공격으로 단순화됨. (유닛 별 고유 마법 축소를 예상할 수 있음)

    'Brutal Power'는 12" 이내에 10 모델 이상으로 구성된 아군 아이언죠즈 유닛이 완전히 들어와 있다면, 파워 레벨을 +1 해줌.


    * 로어 마법 변경

    이제 로어 마법은 마법사마다 특정 주문을 알려주는 대신, 아미 전체의 키워드가 맞는 마법사들이 해당 학파의 모든 마법을 알 수 있게 만들어줌.

    이는 각 마법사들이 어떤 주문을 알고 있는지 다 파악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함.

    모든 주문은 페이즈 당 한번만 시전을 시도할 수 있으나, 새로 추가된 'UNLIMITED' 키워드가 있으면 아미 내 각 마법사들이 한번씩 시도해 볼 수 있음.

    1, 1에서 발생하는 미스캐스트는 그대로 유지되며, 부작용 또한 동일함.


    'MIGHTY "EADBUTT (6+)

    사거리 이내에 시야에 보이는 적 유닛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2D6을 굴린다.

    대상 유닛에게 D3 모탈 데미지를 입힌다. 만약, 대상이 위자드라면 D3 대신 3의 모탈 데미지를 입힌다.


    * 언바인드 변경

    언바인드 또한 동일하게 유지되나, 특정 턴에 구속되지 않기에 'Magical Intervention' 등 변칙적인 시점에 사용된 주문도 해제해 볼 수 있음.

    언바인드는 한 마법사가 여러번 시도할 수 있으나, 각 주문 당 한번씩만 언바인드를 시도할 수 있음. 


    * 사제 변경

    마찬가지로 사제들도 '파워 레벨'을 가지게 됨.

    사용법은 동일하나, 언바인드가 불가능하다는 기존의 컨셉은 유지됨.


    BLOOD SACRIFICE

    로어 기도에서 어빌리티로 변경됨. (마찬가지로 고유 기도 축소를 예상할 수 있음)

    교전 범위 이내의 아군 유닛을 하나 선택함.

    D3을 굴려 2+로 나온 굴림값만큼 피해를 입히고, 1점의 피의 십일조 점수를 획득함.


    * 기도문 변경

    로어 마법처럼 기도문을 선택해 아미에 적용하지만, 사용법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음.

    각 기도들은 D6의 영창 굴림을 요구하고, 굴림값 2+로 나온 주사위 값만큼 소모할 때까지 유지되는 '의식 점수'를 획득함.

    의식 점수가 기도의 시전에 필요한 값을 달성한다면 즉시 기도를 사용할 수 있고, 아니면 강화된 효과를 위해 이를 저장할 수 있음.

    이 의식 점수는 추후 기도의 영창에 보정값으로 추가할 수 있음.


    WITCHBANE CURSE (4)

    아군 블레이드 오브 코른 사제가 이 기도를 영창하면, 해당 유닛 18" 이내의 적 위자드를 하나 선택하고 D6 영창 굴림을 실시한다.

    대상의 파워 레벨을 다음 내 턴까지 최소 0까지, 1감소시킨다. 추가로, 영창 굴림값에 8+ 이라면, 대상에게 3 모탈 데미지의 피해를 입힌다.


    * 기도 실패

    영창 굴림에서 1이 나오면 의식 점수가 D3만큼 감소함.


    * Manifestation Lore

    이제 엔드리스 스펠은 포인트를 소모하는 대신 학파를 선택하여 접속할 수 있음.

    일부 팩션은 고유 학파가 있으며, 나머지 기존 엔드리스 스펠들도 마법의 바람에 따라서 학파가 나뉨. (Suffocating Gravetide, Malevolent Maelstrom, Soulsnare Shackles 그리고 Purple Sun은 Morbid Conjuration 현현 학파 소속)


    * 디스펠/추방 변경

    이제 용어가 추방 하나로 통일 (인보케이션을 마법사가 제거할 수 있음)

    사거리 30"에 시야가 필요 없고, 2D6을 굴려 소환값 이상이면 해당 Manifestation을 전장에서 제거함.


    배틀팩 및 배틀플랜

    기존 에오지의 구조와 동일하게 스피어헤드, 매치드 플레이 등 배틀팩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구성의 배틀플랜을 진행하는 것은 유지됨.


    퍼스트 블러드 배틀팩은 모든 고급 전투 모듈을 사용하는 '기본적인 미션' 목록으로 4라운드로 진행되는 3가지 배틀플랜으로 구성되어 있음.

    오브젝트 점령, 배틀택틱(보조 목표) 달성의 점수가 기존 대비 2배 정도로 늘어난걸 확인할 수 있었음. (점령: 1->2, 택틱: 2->4)

    각 배틀플랜은 고유한 '반전'을 제공하는데, 이는 해당 미션의 특징을 드러내며 밀리는 플레이어에게 이점을 제공함.

    'Stake a Claim' 배틀 플랜의 반전은 매 라운드마다 언더독 플레이어가 오브젝트 중 하나를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퍼스트 블러드 배틀팩은 매치 플레이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구성으로 게임을 배우는데 유용한 구성임.


    하지만, 여전히 기존의 '제너럴스 핸드북' 배틀 플랜이 제공됨.

    레비아탄 박스처럼 이번 런칭 박스에도 제너럴스 핸드북의 모든 구성물이 포함되어 있어, 출시 직후부터 시도해 볼 수 있다고 함.


    제너럴스 핸드북은 기존 그대로 시즌 규칙의 형태로 추가적인 전술적 도전 과제를 제공할 예정임.

    12개의 가장 인기 있었던 미션들이 24-25 시즌에 돌아올 예정이며, 모든 배틀플랜은 5라운드로 구성되어 있음.

    토너먼트 주최자의 점수 기록 편의성을 위해, 각 라운드 별 최대 득점 점수가 10점으로 제한됨.

    추가로, 대전략은 사라졌음. (추후 추가 가능)


    2016 핸드북의 최고 인기 미션이었던 '국경 전쟁' 이 복귀함.

    반전으로 점령 점수를 최대 6점까지만 획득할 수 있고, 언더독 플레이어는 적 영역의 오브젝트를 점령하는 동안 돌격한 유닛을 상대로 힛에 +1 보너스를 받음.

    * 언더독: 라운드 시작시 더 적은 점수를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

    상대방의 오브젝트를 점령해야만 최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구성으로, 이제 연턴을 먹으면 4점이나 제공하는 배틀 택틱을 날리니 신중한 선택이 필요함.


    2021년의 명품 미션 '조임쇄' 또한 이번 시즌에 포함되어 있음.

    반전으로 2라운드 부터 오브젝트가 중앙을 향해 움직이고, 4라운드 부터는 중앙 오브젝트 하나만 남게 됨.

    턴 종료시 자신이 언더독이라면, 오브젝트를 하나 선택해 해당 오브젝트 점령에 참여하는 모든 유닛에게 D3 모탈 데미지를 입힐 수 있음.


    또 이번 판본의 특징으로는 기존의 지형 배치 규칙에 더불어, 각 배틀플랜 별 지형 배치 권장 레이아웃이 제공됨.

    요 사진을 참고하면 지형이 기존 토너먼트에서 사용되는 방식처럼 크게 4가지로 구분되고, 40k처럼 지형 규칙을 부여받는걸 볼 수 있음.

    이번 기사에서는 이러한 지형 규칙이 핸드북 시즌 규칙으로 변경될 수 있다고 언급하는걸 보면, 지형을 써야 하는 핸드북이 나오지 않을까 의심됨.


    2024-25 시즌의 규칙은 '의장대'임.

    지휘관이 포함된 레지먼트의 한 유닛을 지정해 의장대로 지정하고, 3가지 능력 중 하나를 부여함.

    이 능력 부여는 배치 단계에 진행하니, 상대방의 목록을 보고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음.

    보디가드는 이번 의장대 능력 중 하나로 의장대가 지휘관 6" 이내에 완전히 들어가 있고, 이번 턴에 돌격을 하지 않았으면, 지휘관을 상대로 한 근접 공격 횟수에 -1

    제너럴스 핸드북은 런칭 박스에서 카드 형태로 제공되나, 추후 독립 발매 버전에서는 책자 형식으로 나올 예정임.


    섬뜩한 소환물과 충돌하고, 지형을 파괴하세요!

    오늘 공개된 정보는 기존 엔드리스 스펠, 인보케이션, 인카나이트 등 다양한 종류의 물건들이 통합된, 매니페스트에 대한 내용임.


    이제 아미를 구성할 때, 마법이나 기도 학파에 더해 이러한 매니페스트 학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일부 팩션은 고유 학파를 가지고 있다고 함.


    공용 매니페스트 학파는 다음과 같음.

    - 포비든 파워: 포비든 파워 박스셋 엔드리스 스펠

    - 모비드 컨저레이션: 퍼플선, 그레이브타이드, 마엘스트롬, 섀클

    - 에테르롯 머쉬너리: 코그, 퀵실버 소드, 펜듈럼

    - 프라이멀 에너지: 버닝 헤드, 에메랄드 라이프스웜, 내싱 죠즈

    - 트와일라잇 소서리: 스펠 포탈, 제미니, 팔리세이드

    - 크론스파인의 화신

    대부분의 매니페스트는 이제 전용 시스템 대신, 유닛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게 됨.

    기존처럼 추방을 통해 제거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공격으로도 제거할 수 있어 일방적으로 얻어맞는 일은 없어짐.

    이번 예시로 소개된 모델은 '퀵실버 소드'로 적당한 공격 스텟과, 기존의 와드 무시 능력, 매니페스트가 공유하는 6+ 와드가 특징적임.

    대부분은 일반적인 유닛과 동일하게 적용되나, 매니페스트들은 특유의 마법적인 특성 때문에 아래의 제약이 적용됨.


    * 매니페스트

    - 모든 모델은 매니페스트를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으나, 그 위에서 이동을 종료할 수 없다.

    - 각 유닛은 매니페스트를 향해 돌격할 수 있고, 사격이나 공격같은 상대방의 능력의 대상으로 지정될 수 있다.

    - 피해를 받거나 파괴될 수 있으나, 배틀 택틱이나 어빌리티에는 파괴된 유닛으로 취급되지 않는다.

    - 코어 어빌리티와 워스크롤에 적혀 있는 어빌리티만 사용 가능하다. (명령을 받거나 다른 아군의 능력을 받거나 하는건 불가)

    - 오브젝트 점령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 이동형

    - 교전 거리 이내에 있다면, 리트릿을 사용해 벗어나야만 함.

    - 보통 적 9" 바깥에서 소환되며, 소환된 턴에 이동할 수 없음.


    * 정지형

    - 배치시 이 모델을 무시할 수 있으며, 3" 이내에 자유롭게 들어가거나 나올 수 있다.

    - 이동시키는 모든 능력을 사용할 수 없으나, 소환시 좀 더 자유롭게 배치됨.


    정지형 매니페스트의 예시로는 사격 방해용 엔드리스 스펠이던 프리스마틱 팔리세이드가 소개됨.

    더 높은 방어력, 이동 불가, 사격의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는 효과와 사격을 차단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


    팩션 지형 또한 매니페스트와 동일하게 기존 유닛들과 동일한 규칙이 적용됨.

    예시로는 파이어슬레이어의 마그믹 배틀포지가 소개되었는데, 이제 팩션 지형들은 체력을 가져 잘 준비된 포격으로도 파괴할 수 있게 됨.

    기존의 게임 당 한번, 전체 6+ 와드 부여가 D3 회복으로 변경된걸 볼 수 있었고, 광역 영창 굴림 보너스가 한 유닛 한정으로 변경되었으나 언바인드를 가능하게 만들어줌.

    8운드 3+ 세이브, 6+ 와드가 그리 나쁜건 아니지만, 제대로 준비된 사격 아미 상대로는 지형을 꾸역꾸역 지켜나가는 플레이가 어려울거 같음.

    기본적으로 정지형 매니페스트와 비슷한 규칙을 사용하나, 일부 팩션 지형은 이동하거나 심지어 전투를 수행하기도 한다고 함.


    팩션 지형 의존도가 높은 세력들은 전투 전반에 걸쳐 추가 지형을 소환할 수 있는 새로운 능력을 가지게 됨.

    대표적인 예시인 실바네스는 '트리송'이라는 무제한(각 마법사들이 여러번 시도 가능한) 주문을 획득함.

    6+로 현재 전장에 각성 와일드우드 지형이 3개 이하라면 범위 안에 각성 와일드우드를 하나 소환할 수 있고, 아니라면 각 아군 각성 와일드우드의 피해를 3만큼 회복함.

    매니페스트와 팩션 지형이 핵심 게임 메커니즘에 통합됨에 따라 매치드가 아닌 다른 미션에서도 해당 요소들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됨.

    일부 특정한 컨셉을 가진 아미들이 엔드리스 스펠/인보케이션을 상대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만큼, 다양한 대응책을 시도해 볼 수 있다고 함.


    이번주에는 초보 유저를 위한 스피어헤드 규칙을 소개한다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