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은 AOS 유저이신 CW님의 원고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CW

국내 에이지오브지그마 캐쥬얼게임 판에서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국내 지강 팩션으로의 메타를 만들어내고 있는 유저이다. 


그새 더 괴물이 되었다
최근 일편단심을 저버리고 금색 깡통과 녹색 쪼꼬미들을 플레이한다는 소문이 있다.




1편 : https://chosenhammer.blogspot.com/2023/11/cw.html
2편 : https://chosenhammer.blogspot.com/2023/11/cw-02.html









Command traits


비스트오브카오스의 커맨드트레잇은 상당히 효과가 강력한 편이다. 

워마스터도 없고, 튼튼한 세이브나 고운드의 히어로도 없기에 저격기의 첫번째 타겟인 바람불면 날아갈듯한 온풋 제네럴리더들에게 부여해줘야 하지만 그들이 살아남아 커맨드트레잇을 유지한다면 상당히 강한 모습을 보여줄수도 있다.


Bestial Cunning


배치가 끝난뒤 리저브돼있는 아군 비스트오브카오스 유닛을 하나 선택한다. 자신의 무브먼트 페이즈가 끝날때 이 유닛을 배치하면 모든 상대유닛의 7"밖인 필드의 어디든 놓을 수 있다.


저질 리저브인 비맨의 리저브능력을 명품으로 만들어주는 능력이다. 적의 7"밖 필드 어디든 습격할 수 있으며 비맨의 배틀트레잇으로 6+에서 차지를 성공할 수 있다. 

이정도면 리롤과 함께라면 반드시 성공...한다고 봐야 하지만 이것도 실패한 경험이 있으니 마음속으로 한번 기도드리는걸 잊지말자.

성능은 굉장하지만 유닛 하나를 설정하는 방식이니 확실한 망치유닛에 주고 사용하는것이 좋다.

상대방이 블랙스타아미라면 좋고, 그게 아니더라도 딱히 손해볼것 없다. 미리 지정해두고 사용하는 식이라 제네럴이 살아남기 힘들정도로 저격기가 많은 적일때 선택할 수도 있다.


Propagator of Ruin

이 제네럴이 필드위에 있을때 그 제네럴은 당신은 전용히로익액션을 사용한뒤 두번째 다른 전용 히로익액션을 사용할 수 있다. 제네럴의 두번째 히로익액션은 효과를 해결한뒤 제네럴에게 모탈운드를 할당한다.


히어로 하나가 두번의 전용히로익액션을 사용할수 있고, 두번째 히로익액션을 사용할때는 죽을 피해를 입더라도 히로익액션이 발동되게 해주는 트레잇이다. 

그레이트 브레이 샤먼같은 리더에게 부여하면 괜찮아 보이지만... 애초에 제네럴이 죽을 피해를 받으면서까지 전용 히로익액션을 사용하고 그 효과를 낸뒤 죽는다는게 과연 좋은건지는 전혀 모르겠다. 

메인 효과는 한 히어로가 두번의 전용 히로익액션을 쓸 수 있다는 점 같다. 아티펙트나 유닛 자체어빌리티로 있다면 좋은 성능이라고 생각했겠지만 커맨드트레잇으로는 이게 맞나 싶다.

자신의 로스터에 리더의 수가 부족하다면 넣어볼만한것 같지만 리더진을 바리바리 싸들고 로스터를 짜는 필자는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다. 굳이 준다면 그레이트 브레이샤먼에게 주어 6"의 추가사거리를 이용하는것이 좋을듯 하다.


Rotfray Plaguepelt

컴뱃페이즈가 시작될때마다 제네럴의 3" 이내의 각 적들마다 2+로 D3 모탈운드를 준다.


너글컨셉의 커맨드트레잇이다. 컴뱃페이즈 시작이 발동타이밍이라 상당히 좋지만 이걸들고 상대 바글바글한곳에 다이브 할 만큼 튼튼한 친구가 없어서 아쉽다. 비맨의 커맨드 트레잇이라 아쉬울정도. 성능은 괜찮은편이라 사격이 부족한 적을 상대로 샤고스에게 주고 써볼까 생각해본적은 있다.



Skullfray Gorehorn

이 제네럴이 적과 인게이지 중일때 12"이내에 완전히 들어온 브레이허드 유닛들의 근접무장에 어택수를 1 추가한다.


코른컨셉의 커맨드트레잇이다. 비스트로드 광역버프에 한술 더 올려주는 방식으로 히어로가 아닌 어떤 유닛이랑 인게이지중이든 발동되기 때문에 상당히 쉽고 강력한 버프다. 고어류는 전부 잘맞으며 센티고어, 슬란고어나 짱고어도 전부 브레이허드 키워드라 이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아쉬운건 불고어는 워허드출신이라 이 버프를 못받는다는 점이다.

위의 너글 트레잇처럼 적들과 인게이지해야 발동한다는 점 때문에 굉장히 강하지만 안정적이진 않다.

고어류의 전투뽕맛을 최대주입하고 싶다면 추천


Slakefray Reveller

무브먼트 페이즈가 시작될때 이 제네럴이 필드위에 있다면 지형 6" 이내에서 노말무브를 시작하는 비스트오브카오스 유닛들의 무브 캐릭터리스틱에 3을 추가한다.


슬라네쉬컨셉의 커맨드트레잇이다. 지형 6"이내는 지형배치에 따라 상시적용도 가능한 수준이다. 무브가 3씩 늘어나는 건 엄청난 이점이고 제네럴을 안전한 곳에 놓으면서도 커맨드트레잇의 효과를 볼 수 있는게 장점이다. 단점은 노말 무브 한정이기에 리트릿이나 런을 할 때는 적용이 안된다는 점이다.

지난 시즌 필자가 가장 많이 이용했고 아직도 기동전과 택틱 등에 유용한 커맨드 트레잇이다.


Twistfray Cursebeast

이 제네럴의 캐스팅롤을 현재 라운드만큼 추가한다.


젠취 컨셉의 커맨드 트레잇이다. 라운드가 진행될수록 괴랄한 캐스팅보정값을 보여주고 이번시즌 후턴을 잡을시 앤드토리안 로커스의 시전횟수를 한번 추가해줄 수 있어 필자는 이번시즌 애용하는 중이다.

비맨 유일한 캐스팅값 보정이기에 귀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확실히 마법이 강한 팩션들에게도 밀리지 않는 캐스팅 능력을 보여준다.

아쉬운점은 언바운딩이나 디스펠에는 보정값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인데 그럼에도 써볼만하다.





Artefacts Of Power

비맨의 아티펙트도 상당히 유용해 필지는 배치수를 포기하더라도 추가 인헨스먼스로 가져가는 경우가 많다. 각 아티펙트의 효과와 궁합이 좋은 리더들을 알아보자.


Anarchic Relics(Beast of chaos Hero only


Axe of Morghur

소지자의 근접 무장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로 인한 피해는 와드를 무시한다.


비맨 유일의 와드무시 수단이다. 아주 강력하지만 다른 아티펙트들에 우선도가 있는 편이라 자주 사용하지는 못한다. 너글이나 데스 같은 전체적으로 와드가 있는 팩션을 상대로 사용하면 좋다.

추천 리더는 비스트로드이다.



Blackened Talisman of Chaos

언제든 소지자에게 마법이나 기도 또는 엔들리스스펠이나 인보케이션의 효과가 적용될 때 주사위를 굴릴 수 있다. 4+로 해당 효과를 무시한다.


마법이나 인보케이션 방지 아티펙트로 마찬가지로 스타본이나 젠취, 파슬같은 팩션을 상대할때 제네럴을 보호하기위해 사용하는 편이다. 4+ 자체도 낮은 확률은 아니지만 상대입장에서 무작정 쏘고보기 힘들어져 타겟으로 삼지 않게되는 심적 효과까지 생각해보면 괜찮은 방어수단이다.

추천 리더는 제네럴이다.



Bleating Gnarlstaff

자신의 무브먼트페이즈가 끝날때 6인치 이내의 오브젝트나 지형을 선택하고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2+에 대상에서 6" 이내에 있는 각 유닛은 D3 모탈데미지를 받는다. 비스트오브카오스 유닛은 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


상당히 좋은효과다. 오브젝트뿐만 아니라 지형에도 사용가능해 상대입장에서는 맞을수밖에 없다. 비맨 유닛들은 맞지 않는다는 보정도 있어서 상대 많은곳에 마구 쏴주면 된다.

추천 리더는 포지셔닝이 쉬운 짱고어 샤먼이다.



Brayblast Trumpet

게임당 한번 자신의 무브먼트 페이즈가 끝날때 사용할수 있다.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2+에 당신은 고어 10모델짜라 1유닛이나 언고어 10모델짜리 1유닛, 언고어 레이더즈 10 모델중에 1유닛중 선택해서 하나를 아미에 추가한다. 소환은 필드의 엣지 9" 완전히 들어오고 모든 적 유닛에게서 9" 바깥에 놓는다.

필자가 가장 애용하는 아티펙트이다. 아티펙트 하나로 110포짜리 고어를 리저브 해둔 것처럼 쓸 수 있게 해준다.

고어 한 유닛은 어디에 넣어도 유용한 친구이기에 어떤 로스터에 넣어도 제 몫을 하는 아티펙트이다.

추천 리더는 그레이트 브레이샤먼이지만 초반에 죽지 않을 어떤 리더라도 좋다. 사용하지 못하고 죽지만 않게 주의하자.



Slitherwrack Helm

소지자가 차지무브를 한뒤 1"이내의 적 유닛을 하나 선택하고 주사위를 굴린다. 2+에 대상 유닛에게 이번턴이 끝낼때까자 스트라이크 라스트 효과를 부여한다.


차지시 스트라이크 라스트 부여라는 듣기만 해도 유용한 아티펙트이다. 본인은 둠불과 셋트처럼 사용하는데 차지모탈이 있는 둠불에 스트라이크 라스트 부여까지 생기면 차지시 굉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게다가 둠불 자체 어빌리티로 컴뱃페이즈가 시작할 때 차지 어빌리티를 내릴 수 있는데 방진 뒤에 놓은 둠불이 상대의 컴뱃 시작 때 맞춰서 역차지를 박고 스트라이크 라스트를 부여하는 콤보는 상당히 강력하다.

추천리더는 위에서 말했 듯이 둠불이다.



The Knowing Eye

라운드가 시작될 때 플레이어가 선턴이라면 소지자는 이번 턴에만 사용할 수 있는 커맨드 포인트를 하나 받는다.

만약 후턴이라면 소지자는 라운드 시작cp를 받은뒤 6"만큼 노말 무브를 할 수 있다.


선턴이라면 히로익리더쉽, 후턴이라면 6인치의 노말무브를 할수있게 해주는 아티펙트이다. Cp보조수단이 없어서 cp가 부족한 편인 비맨에게는 늘 괜찮게 사용할 수 있는 아티펙트이고 연턴을 빼앗길때도 소지 리더를 안전하게 피할수 있게 해줘 좀더 과감한 포지셔닝을 가능하게 해준다.

추천리더는 전용cp를 맛있게 쓸 수 있는 제네럴이나 6"노말무브를 플라이로 할 수 있는 짱고어 샤먼이다.